취지

Home > 개요 > 취지

자치와 혁신, 교육이 지역을 살린다!

현재 우리 교육은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이기도 하고, 희망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뻔한 내용을 주입하고 외우면서, 고통의 사다리를 힘겹게 올라가는 교육이 아직도 우리 곁에 엄연히 존재합니다.
이와 달리 친구들과 함께 학교와 마을에서 뛰어 놀고 토론하면서 생각을 끄집어내고 직접 만들어보고 도전하는 꿈을 키우는 교육도 우리 곁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자치라는 희망의 교육을 위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국가교육회의,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과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뜻을 모아 8월 7일 (수) 부터 9일 (금) 까지 3일간 한국교원대학교에서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자치와 혁신, 교육이 지역을 살린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시대에 ‘자치’ 와 ‘혁신’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흐름입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그동안 17개 시도교육청과 지자체가 추진해 온 교육자치의 성과를 나누고, 한계를 성찰하는 지식 공유와 축제의 장으로 펼쳐집니다.

콘퍼런스의 대주제는 ‘교육자치체제’, ‘혁신, 미래 교육’, ‘시민이 교육주권’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전국의 다양한 교육주체인 어린이, 청소년, 학생, 학부모, 주민, 교직원, 공무원, 교육전문가 등이 함꼐 참여하여 다채로운 발표와 토론을 통해 새로운 교육자치 방안을 논의하고 교육거버넌스를 구축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교육자치 시대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